안녕하세요 뉴스테이블입니다.
오늘은 '아프간 카불공항 테러 (사망자, 보복, 이슈)'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서론
Q. 아프간 카불공항 인명피해 규모?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 인근에서 8월 12일(현지시간기준) 자살폭탄테러가 발생하여 최소 170명이 추산되는 인원이 숨졌습니다. 당시 최소 두 차례 정도 폭발음이 들려 연쇄 공격 가능성에 대해 제기됐지만 두 번째폭발음은 중앙정보부(CIA) 기지의 미군의 보복 폭격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본론
Q. 카불공항에서의 팽팽한 기싸움.
미 방송 CNN은 28일 현지에서 보건당국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카불 공항 애비 게이트 인근에서 무려 170여 명의 테러 피해자가 발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처럼 혼란스러운 현지 상황과 열악한 구조 및 의료 상황으로 인해 추가 사상자는 더욱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희생자는 대부분이 아프간인입니다. 그리고 170명중 사망한 미군은 13명으로 해병대원 11명인 반면, 육해군은 각각 한 명씩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들 중 두 명은 여군입니다. 또한 부상자 18명은 치료를 위해 독일의 큰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번 카불공할 테러 공격이 2011년 8월 아프가니스탄 중부 시누크 헬기 격추 사건 이후 최대 규모의 테러라고 보도했습니다.
테러 발생 몇 시간 후 뉴욕타임스는 보도했습니다. 이번 추가폭발이 카불공항 인근 '배런호텔'에서 발생한 추가 공격이 아니라 공항 외곽에 위치한 'CIA 기지'에 대한 미군 대응 폭격에 의한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3.마무리
Q. 추가 테러가능성?
카볼공항의 추가 테러 가능성으로 인해 공항 주변 긴장이 최고조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철군 시한을 이틀 남겨두고 마지막 아프간 탈출 작전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미군 관계자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공항에 약 1000명의 민간인이 남아 있다"며 "모든 민간인이 오늘 대피하길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항을 지키는 미군은 지난주 5800명에서 4000명으로 줄었고 민간인 대피가 완료되는 대로 철수해 공항 통제권을 탈레반에 넘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Q. 미국&국제사회의 경고 VS IS 탈레반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은 카불 공항 인근의 폭탄테러 배후를 자처한 이슬람국가(IS)를 향해 강력한 대응을 보일 것을 알렸습니다. "끝까지 추적해 테러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하겠습니다."라고 강경 대응 방침을 천명했고 여러 국제사회의 인사들도 테러는 있을 수 없다며 적극 동참했습니다.
이상 뉴스테이블이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