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스테이블입니다.
오늘은 메타버스 (뜻, 이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서론
Q.메타버스의 정의? 뜻?
메타버스는 기본적으로 '가상'과 '초월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 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 등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입체적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현실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이용해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원하는대로 즐길 뿐 아니라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도 즐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가상 컴퓨터세계, 온라인세계에서 '나' 라는 대상 또는 내가 운영할 수 있는 가상의 인물을 활용해 내가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2.본론
Q. MZ세대와 메타버스?
이처럼 메타버스는 최근 MZ세대 위주로 흥행이 시작되었고, 중점으로 어필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메타버스 리더격이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제페토와 SKT가 최근 출시한 SKT의 e-friend를 활용한 마케팅 이슈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다양한 주제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는 가상 공간에 구현된 ‘실제 세계’라고 봐도 무방하며 이는 메타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Q. 메타버스 과거에도 곁에 있었다?
최근에는 가상 캐릭터나 가상 캐릭터가 활동하는 사이버 공간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서비스가 MZ 세대와 관련하여 계속 화제가 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의 설립자격이라고 불리는 서비스 플랫폼은 2000년대 초에 싸이월드를 통해 나타났었고, 메타버스의 특성을 가진 서비스들이 조금씩 생겨나고 쇠퇴해 오면서 지금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이처럼 만들었지만 계속 쇠퇴했던 이유는 이전 메타버스 서비스들은 가상 세계에서 단순히 현실 세계를 구현하는 것 이외의 새로운 측면을 보여주는 데 한계를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Q. 메타버스의 명과 암?
이제 메타버스는 단순한 마케팅 용어가 되어가고 있지만, 혹자는 제2의 인생 재탕, 가상인생이라는 우려를 제기합니다. 물론 2021년 메타버스의 열풍은 코로나로인한 (COVID-19 대유행으로) 비대면 서비스가 각광받고 있어서 더욱 각광받는 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의 이슈가 아닌 근본적으로 첨단 기술로 다양한 표현과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Q.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현재 메타버스 3대장 로블록스, 제페토 ,이프렌드 Roblox, Geppetto, Efriend 와 같이 국내외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가 서비스되고 있으며, 국내 서비스 중 가장 쉽게 접속할 수 있는 플랫폼은 Geppetto와 Efriend를 중심으로 향후 서비스의 장단점을 간단히 예측해 보겠습니다.
Q.네이퍼의 제페토?
우선, 무려 2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의 제페토 부터 살펴봅시다.
네이버의 제페토는 2018년 카메라 앱으로 유명한 스노우 디벨롭먼트 팀이 개발했고 서비스한 AR 아바타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아바타 장식이 전부였지만, 앱에 별도의 지도가 개설된 세계, 월드(World)를 방문하면서 사용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사용자들이 참여하고 아이템을 판매하는 경제활동 시장이 만들어지면서, 일부 제페토 크리에이터들은 한 달에 약 1,500만원을 벌고 있다고 합니다.제페토에 따르면, 지도 제작 도구를 제공하는 제페토 스튜디오와 제페토 제작자들을 위한 편집 도구인 제페토 빌드잇은 유니티로 만들어진 간단한 미니 게임을 가능하게 하면서 유니티와 호환되는 추가 기능과 빌드업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Q.SKT 이프랜드?
이프랜드는는 2013년부터 자체 VR 기반 플랫폼인 "점프 VR"을 기반으로 한 본격적인 첨단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해 이를 업데이트했고, 이것은 7월에 공식적으로 공개했습니다. 현재는 음성채팅 SNS 동호회 하우스처럼 임시지도만 이용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사용자가 직접 꾸밀 수 있는 공간 제작 플랫폼과 시장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여서 기대가치가 크다고 전망합니다.
3.마무리
Q. 메타버스의 미래?
이제부터 과학의 세계는 현실과 가상 현실의 차이입니다. 또는 이 경계선이 점차 애매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기존 콘텐츠는 모두 메타버스에 있습니다. 이처럼 더 크게 메타버스의 포용의 시대가 올 것입니다. 메타버스 의사소통 문화가 대중화될 것입니다. 그것은 가상 현실과 현실 세계의 가장 중요한 수단입니다. 그리고 아바타는 더 발전할 것입니다. 이 아바타는 AR과 AI를 사용하여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것은 새로운 컨텐츠이자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지속적으로 생성될 것입니다. 그리고 관련 사업으로서, XR 산업의 규모는 꾸준히 성장할 것입니다. XR은 혼합된 현실입니다. 이상 뉴스테이블이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