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테이블입니다. 오늘은 부산 택시 요금 인상 (2021 택시요금) 500원 인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부산 택시 요금, 얼마만에 인상하는 것일까?
2021년 부산 택시중 이용객이 가장 많은 중형 택시는 현재 기본거리 2km에 3천300원의 기본요금을 이제는 500원을 인상하여 3천800원으로 한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범택시와 많은 인원인 10인승 이하 대형 택시는 기본거리 3km에 5천 원인 기본요금을 1000원 이상해 6천원으로 인상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율신고요금제로 운영되고 있는 고급형 택시, 그리고 11인승 이상 대형 택시는 따로 요금이 조정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기본요금은 인상하지만, 거리와 시간에 따른 주행 요금은 동결한다고 합니다.
이번 요금 인상에 대한 후속적인 조치로써 택시 요금 ‘미터기 조정’은 오는 12월 15일부터 시작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차럼 택시 미터기 조정 작업은 시작일부터 약 한달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이 기간에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기존 미터기로 나온 요금에서 500원을 추가로 내면 된다고 하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Q.택시요금, 왜 오른 것일까?
부산 택시요금 인상과 이번 택시 기본요금 조정에 대해서 원인은 인건비, 유류비 등 택시 운송원가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인해 부산택시업계의 경영이 어려워진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전했습니다. 4년만에 인상이되었습니다. 다만 생활물가와 전체적인 물가 상승에 따른 부산시민들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택시업계는 기본요금만 인상하고 주행 요금은 전체 동결하는 수준으로 조정했습니다. 이처럼 부산시는 택시 기본요금 상승이 택시 운전사와 여러 운수종사자 처우를 개선하고, 택시 이용 시민을 위한 서비스 개선 등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