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장애인 국가유공자 하이패스 단말기 (가격/구입처/사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뉴스테이블입니다.
오늘은 ‘장애인 국가유공자 하이패스 단말기’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대상

유공자도 해당되지만 장애인에 대해 알가보겠습니다.
대상을 알아봅시다. 당연히 장애인이여야하며 또는 장애인과 주민등록표상 같이 기재되어 있는 해당장애인의 보호자의 명의로 등록한 차량 중 1대에 등록한 차량이 되겠습니다.(장애인자동차표지 부착필수)



차량종류)
- 승용차 : 해당 차량의 배기량 1,000 ~ 2,000cc의 승용자동차. 이면서 승차정원 7~10인승의 승용자동차.

- 승합차 : 인원이 승차정원 12인승 이하의 승합자동차.

- 화물차 : 화물차의 경우 최대적재량 1톤 이하의 화물차만 가능.








2.신청방법/사용방법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복지카드와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능을 결합한 개념이 바로 장애인 하이패스 입니다.






감면행복단말기 구매방법)


1)감면행복단말기 판매처에서 해당되는 차량정보를 입력 한 다음 지문을 등록.

2)본인 지문등록은 자신의 주소지의 주민센터 (동사무소)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거주 주민센터에서 신청 후 '장애인종합복지카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판매처에 차량 정보를 입력하면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은 직접 주민센터나 한국도로공사의 해당 지사를 방문해서 자신의 지문을 등록해야 합니다.
-지문을 등록하러가면 할인카드와 복지카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차량 등록 카드와 할인(지문) 판독기를 지참해야 합니다.





* 통행료 감면 장애인 하이패스 무료공급 안내 현수막이 보이면 해당 지역 도로공사 사무소를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이때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 복지카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신청 후 서류에 어떠한 문제가 생기면 문자메시지가 발송됩니다.
장애인 통행료 및 국가유공자를 위한 하이패스는
인터넷 온라인에서 판매합니다.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는 직접 등록할 수 없지만 주민센터를 방문해 본인 인증과 지문을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단말기 상자를 열면 가장 먼저 안내 및 공지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 모든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지문인식기를 확인해야합니다.

단말기의 라인이 매설되면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안내가 나올겁니다. 회선이 복잡하더라도 보이는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항상 전원을 공급할 필요는 없지만, 고속도로에 진입할 때 잊어버릴 수 있으니 시동과 함께 전원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혜택

장애인등록증나 장애인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고속도로 통행료를 50% 감면.


4.마무리


알려드리다시피,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는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통행료 감면을 위해 하이패스를 설치해도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보통, 혜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권으로 결제하십니다.
또는 하이패스 복지카드를 이용해 톨게이트에서 결제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이패스는 말 그대로 편리하게 빠르게 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하는 기능입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예전부터 장애인과 국가유공자가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탑승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단말기 지문인식장치가 다소 가격이 부담되어 구매를 꺼렸지만 요즘은 가격이 인하되어 시세가 약3만원 이하 가격에도 충분히 살 수 있습니다. 가끔 톨게이트를 유심히 관찰하신 분들은 고속도로에 현수막이 붙어 있는 걸 보셨을 겁니다.
한 지역의 예를들어 전남 고속도로 톨게이트에는 여전히 감면 및 인하를 위한 하이패스 단말기가 무료라는 현수막이 붙어 있습니다. 이것은 전라남도에서 장애인을 위한 복지지원사업으로 예산 범위 내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예산이 소진되면 이러한 혜택이나 단말기 공급이 중단되는 것인데 상당히좋은 제도입니다. 다른 지역도 이런 경우가 있으니 해당지역혜택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통합복지카드를 감면단말기에 삽입한 후 고속도로 출발 전 지문인식기를 통해 ‘본인 인증’만 하시면 50퍼센트나 할인을 적용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것의 유효시간은 4시간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재인증을 하셔하는 불편한 점이 있지만 해두기만 하면 작업이 간단합니다.
이러한 것들만 유념하기고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사용으로 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국내 고속도로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뉴스테이블이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