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스테이블입니다.
오늘은 ‘현금영수증 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현금영수증이란?
현금영수증이란 구매자와 판매자 간 현금거래 내역을 국세청에 통보하고 이를 증거로 받는 영수증을 말합니다. 현금영수증 그것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국세청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국세청이 현금영수증 제도를 적극 홍보하고 소득공제(또는 세액공제) 인센티브를 주는 궁극적인 이유는 탈세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소비자도 어떠한 상품을 구매하면 보통 부가가치세'를 내는데, 현금으로 구매하면 판매자가 고의로 이를 누락 또는 탈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할 때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는 것은 명백한 위법행위이며 대한민국 국세체계의 근간을 어기는 명백항 행위입니다. 현금영수증 가맹점은 현금결제 후 구매자가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할 때 1원 이상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물론 가맹점이 아닌 경우에는 현금영수증 발급 의무가 없지만, 현금영수증 가맹점에 가입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가맹점은 현금영수증 가맹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는 대표 또는 사업자는 현금영수증을 별도로 요구하지 않더라도 현금영수증이 10만원 이상 거래되면 이는 자발적으로 발급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의무발급업종이 점차 늘고 있는데 최근에는 반려동물 가게와 미용실까지 현금영수증 발급 의무 업종으로 추가됐습니다.
2.현금영수증 조회.
우선 포털창에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합니다.
홈택스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많은 메뉴들이 나오는데 조회/발급에 현금영수증에 들어갑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에 들어가면 일별,주별,월별 사용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3.현금영수증 신청방법.
1)PC
앞서 보듯이,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시면 앞서 보신듯이 조회/발급 메뉴가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쓰시는 것이라면 '소비자 발급수단관리'클릭하면되고
사업장에서 쓰시는 것이라면 '사업자 발급수단관리'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쓰는 것이라 소비자 발급수단관리에 들어가보겠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살펴보면 자신의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있고
밑에는 현금영수증 전용 카드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체크카드 같은 경우가 되겠습니다.
2)모바일
다음은 모바일로 현금영수증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앱에 손택스를 다운받습니다. PC와 마찬가지로
메뉴에서 조회/발급란에 들어가면 '현금영수증 발급'이라는 목록이 나옵니다.
카드나 전화번호로 현금영수증 발급을 못하신 분들은 '현금영수증 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자신의 휴대전화번호와 현금영수증전용카드 정보를 기입합니다.
현금영수증전용카드가 없으신 분들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배송받을 수령지 주소를 기입하면 카드가 배송이됩니다.
4.스마트폰앱 활용하기.
추가적으로 최근에는 삼성페이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결제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체크카드 같은 경우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편리합니다.
이렇게 한번만 등록해두면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현금영수증' 지금 같이 해보는게 어떨까요?
이상 뉴스테이블이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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